2020년 시흥시 공정무역 도시 인증 > 사진갤러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진갤러리

함께하는시흥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진갤러리

함께하는시흥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0년 시흥시 공정무역 도시 인증

본문

2020년 시흥시 공정무역 도시 인증

 

시흥시는 2017년부터 공정무역 기초 교육, 활동가(캠페이너) 양성과정, 공정무역 주간 페스티벌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정하고 착한 소비에 앞장서 온 결과 지난 23일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았다.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공정무역은 윤리적 소비를 통해 구조적인 빈곤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시민운동이다.

현재 전 세계 36개국 2000여개 도시가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고 공정무역 운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화성시, 하남시, 부천시, 계양구, 광명시에 이어 시흥시가 9번째 공정무역도시로 선정되었다.

공정무역도시 인증은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의 한국 인증기관인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가 평가 인증하는 것으로 지역 의회의 지지, 지역 매장의 접근성 확장, 다양한 공동체에서 공정무역 제품 활용, 미디어를 통한 홍보, 공정무역위원회 조직 등 5가지 기준에 적합해야 받을 수 있다.

시흥시는 2019년 민간조직으로 ()경기도 여성단체협의회 시흥시지회,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 우리동네연구소, ()시흥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사회적경제조직등 16개 기관이 모여 공정무역추진협의회를 준비하였고, 20191108일 포트나잇 공정무역협의회 출범을 했다

그 성과로 시흥시는 올해 4시흥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흥시 공정무역 활동에 기본 근거를 마련하고, ‘시흥시공정무역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에게 공정무역의 의미를 알리고 동참을 유도하고자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시흥시에서 다양한 기관에서 공정무역 활동을 이어갔고, 특히 시흥도시공사는 공정무역 교육 및 캠페인, 공정무역제품 사용 등을 실천하면서 시흥시에서 최초로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공정무역 실천기관인증을 받았다.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2017년부터 공정무역 기초교육, 강사 양성과정, 캠페이너 양성과정,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공정무역교실 등 교육을 통해 시흥시 내 공정무역 인식확산과 공정무역 활동가 양성에 힘써왔으며 중·고등학교와 지역 내 기관, 주민센터, 소모임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정무역 교실 운영과 시흥시 공정무역 판매처에서 공정무역제품 프로모션 및 캠페인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시흥시민들에게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러한 활발한 활동을 통해 시흥시는 공정무역 물품 판매처 육성 및 확대를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

시흥시는 오는 1030일 개최할 예정인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식행사에서 공정무역도시 인증 기념식을 가질 예정으로 임병택 시흥시장은 공정무역도시로 인증 받은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책임감을 갖고 시민과 함께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정무역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일자리총괄과(031-310-6055) 또는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031-365-5412~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시흥시 새재로 23-1 타워빌딩 3층 / Copyright © 2011 sisec.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