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코칭] 직장 내 의사소통은 원할한가? 신예민 센터장 (연세아동발달센터) > 교육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자료


교육자료

함께하는시흥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교육자료

함께하는시흥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업 코칭] 직장 내 의사소통은 원할한가? 신예민 센터장 (연세아동발달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6-07-19 14:12 조회 1,632회 댓글 0건

본문


직장 내 의사소통은 원활한가?

 

- 자신의 직장 내 의사소통에 대한 점수를 주라고 한다면 몇 점 정도를 줄 수 있겠는가. 그 점수에 만족하는가.

-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동료 또는 상사에게 모두 표현하고 사는가.

또는 잘 표현하고 있는가.

- 대체로 낮은 점수를 주거나, 그 점수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왜일까?

- 한국인들은 대체로 타인과의 의사소통에서 듣기 좋은 말은 비교적 잘하지만, 반대의 경우는 말을 아끼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이 불편해 하는 것을 견디기 힘들어 하고, 그래서 자신이 손해 보는 한이 있더라도 껄끄러운 말은 삼켜 버리게 되는 것이다.

- 당장은 껄끄럽지 않으니 유쾌한 기분이 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마음에 불편감을 안고 사는 것이니 결코 잘한 일이라고 보기 어렵다.

- , 할 말을 하지 않고 참게 되면, 계속 참아야 하거나 상대방으로부터 늘 참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어 만만한 사람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도 있다. 이것이 반복되면 억울함이 쌓이고, 대인관계에 있어 대화를 시도하지 않게 되거나 불편해질 확률이 높게 될 수 있다. 패배의 경험이 축적되어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된 때문이다.

 

반드시 표현하고 살자.

(크고 작은 친절에도 반드시 표현하고 사는 것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의사 표현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번거로우셨을 텐데 이해해 주시고, 시간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정적인 의사 표현을 적절히 전달하는 방법 (인정표현타협)

. 생각(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수용하고 인정하자.

. 제 생각은 ( )인데, 대표님 생각은 ( )라는 것이군요.

, 알겠습니다. 대표님 말씀대로 해 본 뒤에 다음 주 월요일, 다시 한 번 논의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괜찮으시겠습니까?

. 대표님 말씀대로 했더니 ( )의 처리가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 몇 가지 있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주시면 다시 기획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 )의 의견이 있습니다.

. 상사의 의견을 수용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상사와의 신뢰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신뢰를 쌓기도 전에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고집한다면, 의견 충돌이 생기게 되고, 이로서 감정의 골이 깊어질 수 있다. 신뢰를 쌓은 후에 자신의 의견을 주장해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 직장이 아닌, 가정이나 일반적인 대인 관계에서도 위의 방법을 적용해 보길 희망한다.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크고 작은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말할 수 있는 자신의 용기에 박수를,

나의 허물을 짚어준 상대방의 용기에도 감사와 격려를 보낼 수 있는,

그런 자신만의용기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나와 타인에게 주는 위로와 격려의 말들..^^

오늘 하루 힘들었지, 애 썼어..

열심히 살아가는 하루가 모여 행복한 인생이 만들어지는 것이겠지.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늘 잘 할 수는 없어, 오늘 충분히 잘했어(멋졌어)..

그럴 수 있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면, 인생도 긍정적으로 풀리는 거야..

어제보다 더 나빠지지 않은 하루였음에 감사를..

자신을 잘 표현하고 살았던 오늘, 내일도 오늘처럼 잘 해낼 수 있기를..

 

연세아동발달센터 대표 신 예 민

상담 및 문의 전화 010-7671-323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시흥시 새재로 32 (장현동 272-9) 2층 / Copyright © 2011 sisec.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