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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사업부문별 문제점 분석을 통한 매출증대방안 수립 - 권기룡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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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6-04-25 14:58 조회 2,817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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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보노 권기룡위원 컨설팅 사례

 

 

[ A기업 현황 ]

A기업은 2012년 설립되어 2013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 돌봄서비스 사업단을 규모화한 돌봄전문 법인으로 지역 내에서 장기요양, 가사간병 등 돌봄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돌봄사업의 경쟁 심화와 재무건전성의 악화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임직원 업무역량 강화와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출 증대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컨설팅 내용 ]

 

1. 컨설팅 프로세스 세우기

회사현황파악 -> 경영진단 / SWOT분석 -> 문제점 도출 및 분석 -> 비전/중장기전략 방향 재조정 -> 관리목표 수립 -> 목표달성 전략과 실행방안 마련 -> 실행 및 평가

 

2. 경영진단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덕인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 각 부문별(경영부문, 최고경영자, 재무부문, 서비스부문, 인사조직부문 등) 진단을 이해관계자 인터뷰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정성적, 정량적 부문으로 구분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실시함.

정량화된 수치를 활용하여 각 부문별 현재 위치 파악과 향후 도달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수진기업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파악하여 변화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과 전략을 수립하여 수진기업 내부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함.

SWOT분석을 통하여 대응전략을 수립함.

 

3. 손익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각 사업 부문별(노인장기요양, 노인돌봄, 가사간병 등) 손익분석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재무교육을 실시하여 손익과 손실에 대한 개념 정립과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각 사업부문별로 과제를 제시하고 수진기업에서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시적으로 지도하여 기업 스스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도록 함.

 

4. 관리목표 설정

관리목표를 수립하기 전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관리목표란 무엇이며 어떻게 수립하여 어떻게 실행하고 유지시켜 나가느냐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개념정립과 이해를 증진시켰다. 각 사업부문별 손익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단계에서 수진기업에서 작성한 손익계산서와 2015년도 사업계획서를 비교 검토한 후 손익분기점을 도출하고 손익분기표를 작성함,

이 후 손익분기점 ‘0’을 기준으로 고객증대 및 매출목표를 수진기업의 현재 상황, 담당자의 역량, 향후 일정 등을 고려, 협의하여 수립하고 각 사업부문별로 관리(달성)목표 서약서를 만든 후 각 사업부 팀장이 서명하고 대표이사가 추인하면서 목표달성 서약식를 진행함.

월 결산회의를 매월 실시하여 진행상황, 달성 정도, 문제점 등에 대하여 상호 토론하고 공유하여 대안을 수립한 후 해결토록 하였으며, 임직원의 급여는 회사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으로부터 받는 것이라는 의식재고와 실질 손익이 매우 적다는 인식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됨.

 

5. 전략수립

임직원과 현장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및 가사관리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교육을 실시하여 차별화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과 서비스 편차 해소가 매출 증대에 직결된다는 점과 모두가 하나라는 공동체성을 갖게 됨

관리목표 설정단계에서 수립된 매출 및 고객증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라는 도출문제에 대하여 세부항목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전략을 수립함.

6. 실행계획 수립 및 평가

전략수립단계에서 도출된 해결방안에 대하여 각 사업부문별로 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언제까지(단기 및 장기)로 구분하여 실행 일정을 수립하고 수립된 일정에 대하여 누가 책임성을 가지고 진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각 사업팀장 및 이해당사자들과 협의를 거쳐 결정함.

매월 말 결산회의를 통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며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는 개선시스템도 함께 구축함.

 

[ 컨설팅 결과 ]

사회적기업 가와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컨설팅 기간 중 요양보호사와 가사관리사가 23명 증원되었고, 고객증대로 인한 월간 25백여만원의 매출증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컨설팅 시시에 대한 성과에 대하여 임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평가를 했으며 컨설팅에 대한 자기 성찰도 진행하였다. 회사의 지속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컨설팅 종료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사후관리 범위와 일정 및 방법을 확정하여 실행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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